대외활동

OPIc 후기 : 시험장 분위기와 준비했던 방법들!!

marin♥ 2021. 8. 7. 14:34
반응형

이번에 오픽(영어)시험을 치고 결과를 최근에 받아서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당!

오픽은 한국ACTFL위원회에서 주최하는 영어 어학시험이죠!

그리고 학교 졸업대체 시험이나 취직을 할 때 토익, 토스, 텝스 등과 더불어 제출할 수 있는 어학성적입니다!

저는 대학교 졸업 겸 취업할 때 어학성적을 제출하기 위해서 이번에 오픽을 응시했어요...!

먼저 오픽의 등급에 대해서 설명드릴게요!

오픽은 AL, IH, IM3, IM2, IM1, IL, NH, NM, NL로 이루어져있습니다. 그런데 대부분 IM은 받기 때문에 그 밑에 등급은 신경쓰지 않아도 될 것 같아요. 그리고 제 근처의 대부분이 오픽의 등급에 대해서 잘 모르기 때문에 최근에 올라온 기업 공고에서 토익과 오픽의 등급 컷을 비교해드릴게요.

올해 기술보증기금 정규직 채용에서 

위 사진과 같이 OPIc의 IM2등급을 토익에 760점과 비슷하게 보고 있다고 말하고 있네요!

저는 개인적으로 토익과 오픽 둘 다 채봤지만, 오픽이 훨씬 등급을 얻기 쉬웠습니다. 토익은 빠른 시간 내에 200문제라는 많은 양의 문제를 풀어야했다면, 오픽은 40분이라는 시간동안 15문제만 풀면 되니깐요! 그리고 본인이 겪었던 이야기를 영어로 풀어내는 것이라서 조금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어학시험이지 않을까 생각해요.

오픽의 문제는 총 15문제로 이루어져있고, 첫번째 문제는 간단한 자기소개입니다. 자기소개는 정말 워밍업 한다는 생각으로 하고싶은 말 간단하게 하고 넘기면 됩니다.(오픽을 많이 치시는 강사분들은 자기소개는 보통 아무 말도 안하고 스킵한다고 해요! 스킵해도 점수에는 영향이 없습니다!)

그리고 나머지 14문제는 본인의 서베이에 따라서 질문이 나와요! 오픽시험이 시작하기 전 OT시간에 자신의 취미나 좋아하는 운동 등 서베이를 하는 데 그 기준에 따라 뒤에 나오는 14문제의 유형이 정해져요!

오픽은 11번, 12문제에서 롤 플레잉, 1세트(2번, 3번, 4번), 2세트(5번, 6번, 7번), 3세트(8번, 9번, 10번), 4세트(13번, 14번, 15번) 이렇게 롤플레잉 세트 1문제와 기본 세트 4개로 구성되어 있어요.

예를 들어서 서베이에서 내가 해변가는 것을 좋아한다 쳤으면, 1세트에서 (1번 우리나라 해변에 대한 설명, 2번 내가 자주가는 해변, 3번 해변에서 기억에 남았던 일) 이런식으로 출제됩니다. 그러니깐 서베이도 잘해야겠죠?

그리고 오픽에서 대부분 사람들이 두려워하는 부분이 돌발 문제예요. 돌발 문제는 내가 서베이한 것을 제외하고 문제 세트가 나오는데, 예를 들어서 내가 놀이공원 가는 것을 체크를 안했는데, 문제에서 출제되는거죠. 갑자기 출제되는 만큼 저는 이 돌발문제에 상당한 배점이 존재한다고 생각됩니다...(저는 돌발문제 3세트나 나왔거든요...)

돌발문제는 적게는 1세트에서 많게는 3세트까지 나온다고 들었어요. 그러니깐 시험에 들어가기 전에 서베이에 선택하지 않을 질문들도 한번 쯤 '이런 내용을 얘기해야지.' 생각을 하고 가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오픽 Tip!!

제가 오픽시험에 썼던 팁을 드리면

You know?, I mean, well, okay 등등 추임새를 많이 써주면 좋아요.

그리고 뭔가를 얘기하고 났는데 부드럽게 이야기를 이어가고 싶으면
외국인들이 정말 많이 쓰는 You know what i mean? 이 표현 정말 강추!!
발음은 '유노와라민?'이라고 하면 돼요!ㅋㅋㅋㅋㅋ

그리고 음... 원래 어떤 문제든 처음 시작이 되게 어려운데, 저는 처음 시작을 몇가지 표현으로 준비해놨어요

1. Okay well... when I listen to your question, I've come up with some answer. i mean...~~

2. Yeah, in my country, there are many kinds of 사물이나 장소.. but among them, what I want to talk about is ~~

3. Oh, shit, This qustion is super difficult for me. I've never thought about it. so i think i should skip this question.
(오픽 시험은 너무 어렵거나 생각지도 못한 문제가 나오면 어느정도 스킵해도 됩니다! 오픽 강의를 하시고 계신 어떤 유튜버 분은 4문제까지 스킵했는데 AL최고등급이 나왔다고 하네요)


공부 방법!!

저는 높은 등급을 받고 싶어서 외국인들이 자주 쓰는 표현들을 몇 가지 찾으려고 했어요. 그래서 제가 추천드리고 싶은 드라마가 하나 있는데. 혹시 '모던 패밀리' 아시나요?

모던 패밀리는 넷플릭스를 통해서 볼 수 있고, 가족들의 일상을 다루고 있는 미드라서 일상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좋은 표현들이 정말 많이 나와요! 넷플릭스에 시즌 별로 정리가 되어 있어서 접근성도 좋아! 정말 추천드립니다!

자막 틀고 영상 보면서 오픽에서 내가 쓸 만한 표현이다 싶으면 종이에 메모하고 오픽 모의고사를 하면서 한 번 사용해보세요!

그리고 두번 째 팁을 드리자면, 정말 자주나오는 문제들은 입에 익숙하도록 정리를 해놓는 게 좋아요. 예를 들어서 해변 같은 경우는 2가지 해변을 정리해놓고, 사람이면 두 가지 인물을 정리해놓으면 좋아요! 특히 기억에 남는 사건이나 무언가를 비교하는 문제는 시제랑 비교급, 최상급 등의 표현이 많이 나와서 배점이 엄청 높습니당...!  그러니 꼭 스크립트 하나 짜서 정리하도록 합시다!

마지막 팁은 여우 모의고사예요!
저도 여우 모의고사를 안봤다면 시험장에가서 엄청 떨었을 것 같아요... 유튜브에 여우 모의고사라고 검색하시면 오픽 모의고사 문제들이 나오는데, 꼭 못해도 2번 정도는 풀어보시고 가시는 걸 추천해요!! 정말 도움돼요..!


사람들 대부분이 오픽이 되게 어렵다고 생각하시는데, 토익과 오픽 둘 다 해본 사람으로서 저는 오픽이 훨씬 쉽고 점수 얻기 좋은 것 같아요. 노베이스 분이라면 독학하신다고 생각해도 3~4주안에 원하는 등급 얻을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래서 어학성적이 필요하다면 오픽 완전 추천!!

마지막으로 대학생이라면 오픽할인 받을 수 있는 링크 남겨드릴게요!!

https://univ.opic.or.kr/opicb2b/login/showLoginView

 

OPIc

Certified language skills open doors to exciting new career possibilities and create real world opportunities for professional success.

univ.opic.or.kr

제휴 대학교 확인하시고 할인된 가격으로 오픽 시험 응시하세요!! 다들 화이팅입니다!

728x90
반응형